해외주식/기업분석 더하기

저평가 기업 (국순당)?

주끝 2020. 4. 24. 17:36
반응형

안녕하세요. 좋은 주식 고르는법 5탄 업데이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산이 많은 회사 그래서 시가총액보다 자산이 많아서 저평가되어 있는 것 같은 주식 국순당에 대해서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10년전 즈음 제가 처음 사회생활을 하려할때 제 친구가 국순당 면접을 봤었는데 시간이 빠르네요. ㅎㅎ 

 

일단 이 회사는 여러분도 잘 아실것 같아요. 대충 얼마나 빠방한 회사인지 사칙연산 해보겠습니다. 

 

순차입금 200억 : 당장 현금화 가능한 자산 

+

공정가치금융자산 400억 

매출채권상각원가측정금융자산 50억

투자부동산 200억

유형자산 800억 

 

총 1650 억 정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현재 시총이 642억이니 청산가치는  시총에 2.5배정도 정도 됩니다. 그럼 단순히 따져봐도 현재주가 3500에 2배인  7000원 정도는 되야 정상이 아니냐 생각할 수 있는데요. 실제 국순당 부동산 자산가치만 따져보면 시가총액이 넘기 때문에 충분히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수 있다고 생각해요. 하기표를 보시면 실거래가로만 따져봐도 시가총액을 충분히 넘는 가치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사업보고서 가공 

하지만, 이 기업이 하루아침에 망해 청산하지 않는 이상 회사가 가지고 있는 풍부한 자산은 안전마진이 있구나 정도로 해석을 해야 할것 같습니다. 워렌버핏의 스승 벤자민 그래이엄은 시가총액이 순현금흐름(유동자산-유동부채) 의 2/3 정도 되는 주식을 찾아 투자하라고 조언을 하셨죠. 국순당은 이 조언을 충족하는 기업인것 같아보입니다. 

 

제가 대학교 1학년이었던 2002년 대한민국이 월드컵 신화를 쓰고 있을때 국순당도 영업의 신화를 쓰고 있었습니다. 영업이익률이 20% 후반이었습니다. 오십세주라고 해서 소주와 백세주를 1:1 비율로 섞어서 마시기도 했었던 기억이 어렴풋이 나네요. 하지만 지금은 영업이익이 5년 동안 적자를 보고 이런 연유로 상장폐지의 위기에 있는 회사 입니다. 부동산투자는 잘하는데 정작 본업이 흔들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대로 과거의 영광속에 뭍혀질까요? 이 와중에 대표이사가 변경이 되었군요. 

 

전자공시

어려운 시국에 배상민 대표이사가 잘 해나갈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배상민 대표이사는 2012년 동안 국순당에서 근무를 했죠. 마케팅 영업을 하면서 작년에는 담당업무가 '혁신 사업'으로 변경이 되었네요. 작년에 재무재표상으로 의미있게 집어볼 수 있는 이벤트가 있었죠. 팜에이트라는 관계회사가 종속회사로 편입이 되면서 매출액이 2배정도 늘었습니다. 아마 배상민 대표의 업적이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을 해봅니다. 그럼 이 회사는 어떤 퍼포먼스를 보였을까요? 재무제표의 내용으로 확인해볼께요. 

 

팜에이트 매출 비교 (단위, 천원)

2018/2019 매출액은 큰 성장은 없는데 당기순이익은 50% 정도 감소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서 국순당에 연락해 보았는데 2020년에 흑자성공은 미지수인것 같은 뉘양스였고 '팜에이트'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회사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팜에이트는 셀러드를 만들어 파는 기업인것 같은데 자세히는 모르지만 어느정도 입에 오르내리는지 궁금해서 네이버 트랜드에서 확인해봤습니다. 

 

네이버 트랜드- 팜에이트

작년 9월 20일 1차례 검색량이 스파이크 한 뒤로 유의미한 성장세는 보이지 않고 있는것 같습니다. 성장을 계속하는 회사라고 하니 좀 더 지켜봐야 할것 같습니다. 본업도 수익성이 있을지 확신이 없고 신 사업도 수익성이 안나오는 상황입니다. IR 담당자의 말을 빌리자면 원가 및 판관비를 낮추려는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잘 나온것 같다고 하는데 5월 중순에 다시한번확인을 해봐야 할것 같네요.  

 

본업의 수익성이 불확시 되기 때문에 회사에 안전마진이 충분하더라도 주식을 사기에는 저어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2020년에는 유의미한 신호를 찾을 수 있을까요? 5년의 영업적자를 봐선 2020년도 그저그런 사업력으로 버텨 나갈까요? 상장폐지는 되지 않을것 같습니다. 다만, 본업의 정상화가 이루어지지 않는한 그리고 임원진과 새로이 대표가 된 배상민씨의 경영능력이 확인되지 않는 한 주가의 행보는 2020년에도 여전할것 같은 느낌입니다. 다음엔 안전마진 + 수익성을 가진 주식을 포스트해보도록 해보겠습니다. 좋은 주말되세요.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