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 끝판왕

경제 경영 블로그

기업분석 더하기

챗GPT로주식하기

주린이 끝판왕 2023. 5. 25. 09:36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린이 끝판왕입니다. 

 

 

오늘은 제게 많이 좀 흥미로운 주제로 정보전달을 할 수 있는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챗GPT로 주식하기. 그냥 GPT로 얘기할게요. 

최근에 트랜드를 좀 따라가고자 GPT를 유로 결제 했습니다. 

 

2만 6천 원!!!

 

어쨌든 얇은 책 두권 정도의 가격을 주고 구매를 했으니 기똥차게 써볼 생각으로 요즘 이것저것 기웃거려보고 있는데요. 나름 주식 정보전달자로서 유의미한 툴을 좀 찾아보고자 했습니다. 구매를 한 즈음에 '플러그인'기능이 생겼어요. 그리고 금융플러그인이 꽤 있더라구요. 플랫폼은 아직은 베타라 유저한테 친숙하진 않아요. 

두개로 나뉘어져 있다. 그리고 GPT-4에서 플러그인 기능을 사용가능

 

좀 써보다 느낀 점은 아직은 로봇에 의해 멸종당하지 않겠단 느낌입니다. 일단 제가 원하는 것을 미리 설정해 두고 새로 생성된 플러그인에 나온 '앱'이라고 할까요? 다양한 기능 중에 하나 혹은 여러 개를 선택해서 GPT를 이끌어줘야 합니다. 막 제가 생각했던 아이디어를 바로바로 결과로 도출하는 소위 '인공지능'수준은 아니거든요. 그래서 어떤 플러그인이 어떻게 결과를 만들어 내느냐를 제가 학습을 ㅋㅋㅋㅋ 해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플러그인을 이것저것 섞어서 혹은 하나로 좀 더 막힘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플러그인 중 주식관련된 3개

 

그래서 위에 캡처한 투자관련된 3가지 플러그인을 사용해 본 소감을 간략하게나마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얘 내들이 한국주식은 잼병이고 미국주식만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애들이기 때문에 2차 전지 배터리 중의 거대 산맥 두 개 중 하나인 칠레기업 SQM에 대해서 물어봤어요. 

 

미리 제가 설정한 아이디어는 이렇습니다. 

 

'어떻게 하면 얘 내를 통해서 어제 SQM이 3.7% 정도 떨어졌는지 이유를 확인할 수 있을까?'

 

그리고 제가 구글뉴스를 통해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제 추측은  '칠레정부의 진보정권의 리튬광산 국유화'가 어제 하락(2023.5.24)의 요인입니다. 제 추측을 위의 3가지 플러그인을 통해 도출해 보려고 노력해 봤습니다. 2가지 질문을 했어요. 

 

1. SQM에 대해 알려줘 

2. SQM의 위기에 대해 알려줘 

 

첫 번째로 SAVVY Trader AI는 3개 플러그인 중 가장 간단하게 정보를 보여줬어요. 

결과적으로 시총이 부정확하게 나왔고요. 위험에 관해서는 쉽게 긁어올 수 있는 '베타' 값에 대한 정도만 알려주네요. 얇고도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개 중 젤 안 쓸 것 같은 플러그인이에요. 

사비트레이더 에이아이 질문결과

 

두 번째는 DAIZY입니다. 데이지는 나름 열과 성을 다한 PPT를 보여줬어요. 와우! 그리고 어제 시세도 바로 반영했고요. 그래서 이 친구와는 채팅을 꽤 할 것 같습니다.  캡처가 꽤 됩니다(스크롤주의). 비주얼 하게 이쁘게 보여주는데 제가 원하는 정보는 아니에요. 그래도 대학생들이 과제하기엔 좋아 보이네요. 위기에 관해 물어봐도 마켓의 통계를 긁어와 보여주는 수준입니다. 다만, SQM RISK ANALYSIS라고 마지막에 템플릿으로 끝내는 게 좀 귀엽네요.

 

 

 

데이지 플러그인 결과 

그리고 마지막 PorfolioPilot입니다. 얘는 친구들 중에 그런 애들있죠. 모르는데 아는척하는애들. 딱 그런애들 수준이에요. 정치적인요인도 문제가 될 수 있을 것 같단 결과를 보여줘서 그럼 지금 정치적으로 문제 되는 게 있냐고 물어봤는데 2021년 9월까지 데이터까지만 사용해서 잘 모른다고 답하네요. 잘 안 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사업/정치/환율의 위험에 대해서도 카테고리를 확장해서 보여줬으나 내용은 깡통이라 다른 플러그인이랑 섞어서 사용해야 할 듯도 하고요. 아무튼 비추.

 

 

포트폴리오파일럿플러그인 결과

 

 

 

3가지 플러그인에 대해서 저의 사용소감을 간략하게나마 소개해드렸는데요. 제가 질문이 부족했던 부분도 물론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의 제 질문도 더 날카롭고 정확하게 다듬어져야 결과가 정확해지는 건 팩트 같아요. 아직 사용해 볼 플러그인들이 한참 쌓여있어서 계속 브라우징 해보려고 하고 그중 괜찮은 것들을 낚으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반응형

'기업분석 더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엔터주최선호!!!  (3) 2023.06.14
챗GPT로주식하기2  (0) 2023.05.31
에스파공연수입계산하기  (0) 2023.05.23
ES큐브실적리뷰(2023년1분기)  (1) 2023.05.17
KSS해운2023 1Q실적리뷰  (0) 2023.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