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 끝판왕

경제 경영 블로그

내집경매로사기A~Z

배당절차(feat 부천지원)

주린이 끝판왕 2021. 5. 27. 11:05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린이 끝판왕입니다. 

 

바야흐로 경매기록의 마지막 포스팅이 될것 같습니다. 어제 인천 법원 부천지원 다녀왔어요.

총알이 생기니 주식투자도 더 뿜뿜해서 할 수 있을것 같네요.  가즈아~

배당기일  3일 전에 경매계에 연락해서 얼마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니 생각했던대로 전세 보증금 전체분을 다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휴우~ 

 

배당은 151호 법정에서 2시에 열렸어요. 저 말고도 다른 분들이 계셨고 저도 처음이다보니 하나라도 놓치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눈을 부릅뜨고 이곳저곳을 살폈습니다. 그러다보니 재판석 앞에 비치된 '배당표'를 발견했습니다.

 

배당표 : 재판석 바로 앞에 비치되어 있다. 

젤 먼저 눈에 띠는게 배당비율이었어요. 100% 다 받는구나. 그리고 제 사건의 배당표는 2장이었는데 채권 산정시에 소액임차인 금액과 그 나머지금액은 따로 구분해서 넣어놨더라구요. 그래서 두금액을 합쳐보니 전세금액과 일치함을 확인했어요. 이야~ 호

 

재판관님이 배당에 이의가 있으신분은 하시라고 하고 1분이 있어서 그분 이외는 없는걸로 간주하고 배당을 시작! 그 이후에는 법원주사님이 서류확인을 하시고 법원보관금 출급(환급)명령서를 내주는 형식으로 진행이 되더라구요.  채권자분들이 10명 남짓 되었던것 같은데 생각보다 한산했어요. 경매기일때와는 다른 차분한 느낌었어요.  

 

저는 어머니 대리인으로 왔는데 신분중 복사본이 부족하여 1층 복사기에서 복사를 하고 제출했어요.  이미 준비하면 좋겠지만 안되더라도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부천지원에는 복사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요. 대한민국 좋습니다. 침착하게 복사하고 다시 법정으로 돌아옵니다. 귲귲~ 하지만, 법원주사님이 바빠요. 필요서류는 미리 챙겨두셔야 한소리 안 듣습니다.   

 

법원보관금 출급(환급)명령서: 법원주사가 필요서류 확인 후 내준다 

 

구비서류를 제출하고 받은 법원보관금 출금 명령서에요. 이것도 2장. 소액임차인금액(1장) + 나머지금액부분(1장) 총 두장을 받았습니다. 법정 내 분위기가 엄정하여 이걸 가지고 어딜가야 하는지 물어보지 못하고 나왔습니다. ㅋ 그리고 1층에 데스크에서 물어보니 안내를 해주시더라구요. 보관금 창구로 고고~ 

 

보관금 창구 대기표 뽑기전에 청구자란과 대리인난에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주소는 기입하셔야 합니다. 그냥 내시면 써서 가져오시라고해요. 저는 몰라서 그냥 내고 빠구먹고 다시썼습니다. ㅎㅎ 뭐 그래도 전체 절차에 문제 되는것은 없죠뭐. 

 


보관금 창구에 제출 시 필요서류 

 

대리인 

법원보관금 출급 (환급)명령서 / 위임장 / 대리인 신분증 / 인감증명서(임차인)

 

본인 

법원보관금 출급(환급)명령서/ 신분증 


 

보관금 창구에서 법원 보관금 출급(환급) 지시서를 받습니다. 요걸가지고 바로 법원 내에 위치한 신한은행으로 갑니다. 파이널 스테이지죠. 비고란에 은행계좌를 적어 은행직원에 전달하면 전세금이 출금됩니다.  

비고란에 계좌번호를 적는다 

 

종합해보면 부천지원 1층에서 모든 절차가 이루어졌습니다. 그 안에서 뽈뽈뽈 돌아다녔네요. 간편합니다. 

 

제 151 법정 ( 필요서류 제출 및 법원보관금 출금(환급) 명령서 수령) >>> 보관금 창구(필요서류 제출 및 법원보관금 출급(환급) 지시서 수령) >>> 은행 창구 (법원보관금 출급(환급)지시서 제출 및 전세금 수령) 

 

한 6개월 정도 걸린것 같네요. 법원에서 절차가 진행될 때마다 날라오는 통지서들과 대법원경매싸이트 확인 그리고 인터넷에 나와있는 경매정보에서 힌트를 얻어서 여기까지 진행해봤는데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것같아요. 모든게 다 처음이 힘들죠. 이 사건은 제가 낙찰자이고 어머니가 임차인이어서 따로 '명도'라는 큰 장애물 없이 진행이 되었는데요. 추후에 다른 건 낙찰시에는 이부분을 또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 ㅎㅎ 

 

그리고 법원 가실때 자가 차량 이용하시려면 요일마다 차량 제한하고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고 가시는게 좋아요. 들어갈 수 있으려니 하고 자가로 움직였는데 요일제 제한에 걸려서 법원 밖에 파킹하고 걸어 들어갔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