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 끝판왕

경제 경영 블로그

투자 아이디어

김포북변한강메트로자이(feat서브웨이)

주린이 끝판왕 2022. 4. 22. 10:56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린이 끝판왕 입니다. 

 

제 블로그가 자본주의 툴을 소개하는 플랫폼으로 시작했는데 사업 관련된 내용이 없었는데 이번 주에 글감이 생겨서 공유합니다. 김포에 살고 있고 지인들과 북변동 한강메트로자이 상권에서 술 한잔 마시는데 그 큰 단지네에 공실 상가들이 있더라고요. 

 

파란색 라인 상권

그리고 지나가다보니 임대정보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었네요.  딱 보고 '비싸다' 생각했고요. 그러나 자이만 하더라도 3500세대에 오스타 500 다하면 거의 4000세대가 생활하는 상권이라 뭐라도 안 되겠나 싶긴 했어요. 그 와중에 서브웨이가 생각이 났습니다.  

 

 

김포 북변 한강메트로자이 상권 시세

 

그래서 네이버로 서브웨이를 검색해 봤죠.  장기동에 2, 사우동에 1, 풍무동에 1가 있는데 거리가 느므나 일정하게 떨어져 있는데 그래서 '북변'에 하나가 있어야 이 라인이 완성이 되겠구나 하는 무근본 상상의 나래를 펼쳐 봤어요. 그리고 메트로 자이에 사는 지인에게 물어봤죠. 서브웨이 하면 어떻겠냐고 물론 브랜드력 + 맛까지 입점하면 무조건 일주일에 1번은 사 먹겠다고 하는데 ㅎㅎ 왜 아직도 여기에 안 들어왔을까요? 

 

니가있어야할 그곳~

 

그래서 인터넷을 여기저기 뒤져보고 상권분석도 나름대로 해봤어요. 근데 인터넷 블로그나 티스토리나 정확한 정보들은 없고 죄다 창업상담이네 뭐네 간만보는 것들 뿐이더라고요. 그래서 본사에 연락을 해봤습니다. 그리고 더 서브웨이에 매려크를 느끼게 되었네요. 

 

일단, 창업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무조건 본사 담당자와 통화를 해라라고 추천드립니다. 인터넷 정보가 믿을 만한 게 없어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도 없었고요. 제가 서브웨이 담당자와 통화하면서 느낀 도움 될 만한 정보 공유해요. 

 

일단, 제가 다른 프랜차이점은 모르겠지만 본사에서 '상권분석'을 이미 다 해놓고 입점 가능 동네를 확인해 준다는거에요. 김포에 살고 있으니 김포 입점 가능 동네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그곳은 바로 '고촌'이라고 하네요. 고촌 이외의 장소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북변 자이 상권도 이미 2년 전 입주시기 때 상권분석을 한 상태였고 입점이 불가하다고 판단을 한 상태라고 해요. 저 말고도 이 장소에서 서브웨이를 입점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았을 거라 추측이 되는데 이런 부분 때문에 안 되는 거더라고요. 

 

두 번째, 현재 30평 이하로는 출점이 불가능해요. 블로그 글에서 여러 평수가 언급이 되었으나 담당자와 통화를 하면서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었어요. 대략 2억 초반 정도 초기 투자비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초반 투자비에서 대출 가능 여부는 은행에서 사업자나 담보대출 쪽으로 개인이 알아보고 진행을 해야 한다고 하네요. 

 

세 번째, 직원 교육 시 '미국에 가서 받아야 한다는 내용이 인터넷에 있는데 사실이냐?' '아니다, 한국에서 가능하다' 미국 가서 교육을 받는다는 게 남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했고 나름 이게 저한테는 매력적으로 느껴진 내용이었어요. 영어가 서툴거나 외국 나가는데 부담이 되는 분들은 여기서 포기하겠구나 생각했거든요. 근데, 박스를 열어보니 결과적으론 영어 없이도 사업할 수가 있네요.

 

다섯번째, 기존 사업 양수 관련해서도 물어봤어요. 이때 권리금은 기존 점주가 측정하는 영역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본사에서는 '3년 치 영업자료'를 다 보여준다고 합니다. 그러면 충분히 사업성 따져보고 계약이 가능할 것 같다고 보이네요.  공교롭게도 하단에 나온 매물이 4월 21일에 양도되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사업 양수 시에 주의점은 '인테리어 갱신 연도 롤' 꼭 확인해야 한다고 하네요. 인테리어 갱신이 몇 년 안 남았으면 양수자가 인테리어를 다시 해야 하니 그 비용은 협상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오늘 서브웨이 포스팅은 입점을 위해 초기에 확인해야 할 내용들을 올려봤어요. 실제 창업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월 매출은 어느 정도에 재료비, 인건비, 임대료 같은 비용 그리고 마지막으로 얼마나 수익으로 가져가는지 궁금하실 것 같아요. 이 내용은 제가 따로 한번 더 포스팅해볼게요. 저는 충분히 메트로자이에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 같았는데 담당자님은 다르다고 하셨으니 그 차이를 포스팅해보면 유익한 정보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그럼 좋은 주말 되세요. 

감사합니다. 

꾸벅 

 

 

 

반응형

'투자 아이디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배당정리  (0) 2023.05.02
12평상가(2021타경69556,아파트앞상가)  (0) 2023.02.13
2021년 배당정리  (0) 2022.04.13
종자돈이 중요한 이유(feat 10억 만들기)  (0) 2022.03.11
2020년 배당정리  (0) 2021.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