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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정보
- 브래이크 패드 및 라이닝 생산업체로 한국에는 3개의 회사가 경쟁을 하고있다.
(상신브레이크, KB오토시스,새론오토모티브)
(나) 주요 마찰재 산업의 현황
브레이크 마찰재부문(상신브레이크, 새론오토모티브, KB오토시스, 기타) 매출액은
2017년 6,481억원, 2018년 6,346억원, 2019년 6,401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브레이크 마찰재 산업은 2017년 -4.9%, 2018년 -2.1%, 2019년 0.9% 성장하였습니다
(사업보고서 발췌, 조금씩 살아나는듯한...느낌적인 느낌)
새론오토모티브는 업계3위.
2. 왜 이 기업인가?
- 싸다고 느낌. 주르륵 주르륵. 대세도 좋지만 일단 싸게 사는게 중요!
- 순운전자본- 총부채 > 시총
순운전자본 : 1173억 - 총부채 : 354억 = 819억 > 시총 794억
회사가 내일 망해도 본전이다! 안전마진 있음!
- 과점시장에서 영업중~
(4) 경쟁요소
브레이크 마찰재 시장은 OE(Original Equipment)시장과 RE(Replacement Equipment)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RE시장에 비하여 OE시장이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완성차 업체와 브레이크 마찰재 생산업체와 같은 자동차 부품업체는 신차종 개발 초기부터 약 1년 ~ 3년 가량 공동으로 많은 시험단계와 실차 시험을 걸쳐 제품의 품질을 승인하는 과정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초기단계부터 참여한 부품업체의 제품이 공급되고 있으며, OE시장에서의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간의 이러한 관계는 지속적으로 순환되기 때문에 OE시장에 대한 새로운 부품업체의 진입은 용이하지 않습니다(사업보고서 상).
- 대주주 일본회사 닛신보 140년 살아남았다고 함 (65%). 주담 통화 시 기술 경쟁력이 있다고 함. 제가 보기엔 거기서 거기로 보임. Copper free 마찰재가 대세로 3사가 다 가진 기술임. 더 추가적인 기술적 우위 찾기 어려웠음.
- 꾸준한 배당 이력 (2015~2019) 자료
- 대주주의 적극적인 매수세 : 김형인 씨는 진성기계 대표로 알려져 있고 주담 얘기로는 2010년도부터 계속 매집 중이라고 함. 전년도 대비 지분율 3%정도 늘어서 13%의 지분을 가지고 있음. 추가적으로 계속 매집하는것으로 봐선 저평가되어 있는 회사라고 판단을 하고 있다 생각됨.
3. 투자 리스크
- 전기차 시대에 브레이크 패드에 투자가 왠 말이냐. 주담도 이 부분에 대해선 순익 감소가 예상된다고 함. 하지만 먼 미래의 일이라는 입장. 저도 생각이 비슷한데 새론오토모티브는 OE 시장에서 완성차에 브레이크를 판매하고 있으니 Q 가 줄어들지는 않을것으로 생각이됨 반면 RE 시장은 전기차로 인해 매출이 상당량 감소할것으로 예상. 이는 전기차에 회생제동이라는 시스템이 있기 때문으로 정지 시 엔진 브레이크 + 브래이크 둘 다 사용을 하기에 브래이크의 평균수명이 증가할 수 밖에 없음.
현재 전기차 시장 파이는 2% 정도 270만대 정도가 팔렸음 (2019년 기준). 2025년에는 10% 정도로 예상 따라서, 자동차 업계의 업엔 다운은 있겠지만 판매량은 꾸준할 것으로 예상됨. 개인적으로 전기차가 만들어져도 기존 자동차를 대체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시장 파이는 늘지 않는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전기차가 5G랑 비슷한것이라 생각. 결론을 말하자면 LTE 에서 5G로 넘어가는 것이 대채가 되는것은 맞지만 성능이 높아지기에 판매 단가 P 가 높아짐. 그래서 전체적으로 시장파이도 커지면서 기업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 현재 통신사 1위 기업 SK텔레콤 5G 가입자수는 전체 가입자수에 1% 정도 수준. 지속적으로 커질것으로 예상. 전기차도 똑 같은 로직으로 커질 것임. 따라서 현재의 주가는 저평가라고 생각함.
- 중국 ! 중국이 살야야 한국이 산다!
2017년을 피크로 주르륵 중국 자동차 시장의 불황으로 인해 타격이 큰 것으로 읽힘.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의 증감에 따라 주가의 흐름도 예측이 가능함.
상하이 자동차 2020년 6월 매출 한화로 30조 (참고 현대차 10조) 전기 자동차 많드는 비야디 7조 매출 작년 대비해서 빨간색이 지표들이 많이 등장!
2019년 말/ 2020년 상반기를 끝으로 긴 터널에서 나오고 있는것으로 예상은 하지만 전체적으로 판매량이 늘어날 것이라는 장밋빛 기대는 아직 시기상조로 보임. 다만. 중국내수시장의 좋은 흐름이 포착이 되면 주가상승 여력 충분함. 하기 표는 2019년 중국 시장 분석한 코트라 자료. 외제차 중에 가장 많이 팔리는 차는 폭스바겐, GM 임. 이 회사들에 새론오토모티브가 납품하고 있음.
- 거래량이 낮아서 조금씩 조금씩 사야 함. 월마다 꾸준히 적금 넣는 식으로 넣자!
3. 벨류에이션
- 얼마나 벌어들일지는 모르겠으나 장기적으로 6500원~ 7500원 까지는 오르지 않을까 생각 됨.
- 장정호 대표이사 취임 : 엔지니어 통으로 이 분야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는 사람. 긍정적인 신호로 보임 만도에 있었음.
4. 주담 Q&A
l 중국 연태 공장은 작년 비교해서 나아지는 게 없어 보인다 이유는 ?
ü 연태 공장 실적이 안 좋은 것은 단산(차량 종료)때문이다. 이 공장 투자를 더 늘리려고 하고 있다.
l 하반기 중국 판매 전망을 어떻게 보고 있나?
ü 조금씩 살아 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고 상반기는 기저효과가 있었던 것 같다.
l 마찰 제 시장 3사 중에 본 회사의 경쟁력은 뭐라 생각하나?
ü 120년 역사의 기술이 있기에 경쟁력이 있는 것 같다.
l 김형인 씨는 누구인가?
ü 2011년부터 회사 주식을 계속 매입하고 있다. 진성기계 사장으로 자본가로 알고 있다. 김형인 씨 외에도 5% 이하 지분의 개인주주들이 좀 있다.
l CFO는 일본인이 취임 했다.
ü 회계는 옛날부터 일본인이 담당했다.
6. 결론
∴ 나쁘지 않다. 다만 거래량이 좀 적다. 새론 뿐만 아니라 상신, KB 오토도 내년부터 오를 수 있는 충분한 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전기차에 직접적인 공여는 없지만 시장 파이가 커지면서 분명히 수혜는 받을 수 밖에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번주 주식 모임 발표 자료에요. ㅎㅎ 도움 되셨으면 좋겠구요. 모두다 부자가 되는 그날까지 화이팅!
그럼 신나는 한주 시작하시구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꾸욱~ 부탁드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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