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 끝판왕

경제 경영 블로그

기업분석 더하기

주요화학지표(1. 화학계통도, 2.정유화학가격시황)

주린이 끝판왕 2021. 8. 10. 07:07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린이 끝판왕입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지표가 좋은 기업을 먼저 찾고 그 이후 그 회사의 산업을 분석합니다. 최근에 GS 라던지 금호석유를 분석하면서 참 좋은 지표와 매주 업데이트되는 데이터가 있어서 구독자 분들이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서 포스팅합니다. 주식을 선택하고 동행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자기 확신'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신뢰성 있는 수치와 지표들은 선택한 주식의 방향을 가늠할 수 있게 해 주고 검증의 도구가 됨으로써 자기 확신을 강화하거나 수정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첫번째로는 한국석유화학협회가 발행한 '2021년 석유화학 미니북'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제가 투자하는 주식의 산업 규모를 파악하고 성장의 유무를 확인하는데 리서치의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것 같아요. 산업이라는 것 자체가 방대한데 인터넷에서 흩어져 있는 데이터들을 한데 취합하여 정리하는 게 '고된 노동'이죠 ㅎㅎ. 그래도 그렇게 해야 뼈와 살이 되긴 합니다만... 한국석유화학협회가 발간한 이 미니북에서는 화학산업의 규모를 한 번에 파악할 수 있고 특히 한국어라 저번에 LNG 관련 산업 정리할 때보단 너무나 편하네요. 미니북 속에 수치를 엑셀로 정리하면 추세도 눈으로 딱 확인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하기와 같은 그래프죠. 미니북 23쪽에 나온 국내 주요 제품별 생산능력에서 '기초유분'만 필터링해서 년도별 증감분을 확인했어요. 이번 연도에 '에틸렌', '부타디엔', 그리고 '프로필렌' 케파가 확실이 많이 증가된 모습을 확인가능하네요. 참고로 금호석유는 고무고무로 부타디엔과 관련이 있죠. 이런 식으로 분석한 회사와 산업에 대한 맥락을 확인하기 좋아요.

기초유분 연도별 생산능력 증감

32 페이지에는 '회원사 현황'이 나와있는데 생산제품(생산능력)도 함께 보여주고 있어서 회원사간에 경쟁사가 누구인지 파악 가능합니다. 가령, 합성고무가 장래에 성장성이 있을 것 같다고 하면 그 제품을 만드는 회사들을 한꺼번에 확인하는 게 효율적이겠죠. 참고로 합성고무에 대한 화학 계통도는 하기와 같습니다. 미니북 제일 마지막 부분에서 찾을 수 있어요. 

 

화학계통도 

오렌지색을 표시된 원료들이 합성고무이고 이 합성고무를 만들려고 하면 부타디엔 그리고 에틸렌이 기초유분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호석유는 이 합성고무 라인을 책임지는 한 축이죠. 금호석유의 족보를 확인했으니 이제는 가격 시황을 확인하면 될 것 같네요.

저는 KB증권의 백영찬님의 블로그를 1주일에 한 번씩 방문합니다 ㅎㅎ. 1주일에 한 번씩 기초유분과 원료 가격이 업데이트가 되더라고요. 

 

https://petrochemical.tistory.com/

 

석유화학및정유

KB증권 석유화학담당.

petrochemical.tistory.com

 

금호석유 관련해서 참고 가격들을 예를 들면 하기와 같습니다. 

부타디엔 스프레드~

1년전에 비해 많이 올랐네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많이 후 달리고 있다는 방증이죠~그밖에 추가적으로 위 계통도에 나와있는 원료들 가격 추세도 확인할 수 있어요. 우상향에서 살짝 꺾인 모습이네요. SBR은 신발, 타이어, 산업용 벨트 등 합성고무가 필요한 곳에 많이 쓰입니다.

 

SBR-BD 스프레드

 

기업의 재무제표와 가치지표가 내가 원하는 수준에 들어왔다면 이런 산업지표를 확인하면서 입체적으로 기업에 대한 평가와 검증의 기간을 갖을 수 있습니다. 특히, 화학 및 정유 분야 관련해서는 1. 화학 미니북과 2. KB증권의 가격 시황은 정유나 화학회사에 관심이 있는 구독자 분들이라면 관련 뉴스와 함께 세트로 정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ㅎㅎ. 저도 정리를 깔끔하게 하는 편은 아닌데 같이 모아두기만 해도 시간 지나서 확인할 때 기억을 되살리는데 좋더라고요. 

 

2021년_석유화학_미니북(단면).pdf
0.66MB

 

 

그럼 좋은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꾸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