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 끝판왕

경제 경영 블로그

기업분석 더하기

영원무역(2021년상반기)리뷰

주린이 끝판왕 2021. 8. 16. 07:07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린이 끝판왕입니다. 

대현은 떨어지는데 영원무역은 올랐네요. 기관은 주구장창 팔아먹고 외국인은 계속 담는 모습이었는데 8월 13일의 금요일에는 거래량이 터지면서 기관이 샀네요. 수급에 대해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투자자라서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는데 올라도 기분이 나쁘네요. 6월부터 그렇게 팔더라고요. 상반기 보고서가 훈훈하니 어떻게 될지 두고 볼일입니다. 

일단 제일 궁금한 EPS(주당순이익) 먼저 확인해 봤습니다. 작년 상반기 대비 55% ↑ 한 20~30% 정도는 당연이 늘었스려니 베이스로 깔고 있었는데 아웃퍼폼 했네요. 짝짝짝! 칭찬해.  그럼 매출의 포트폴리오를 좀 볼까요? 어떤 섹터에서 잘해 주었는지 그리고 지속 가능한 이익인지 확인하는 게 중요하겠죠? ㅎㅎ. 

다트 발췌

OEM 팀 그리고 브랜드 팀 둘 다 잘해 줬네요. 귲귲 !

영업이익은 OEM 팀은 전반기 대비 50% 정도 ↑, 브랜드 팀은 100% 정도 ↑ 증가한 모습을 보였네요. 이유는 OEM은 보복 소비로 잡을 수 있고 브랜드는 스캇~으로 잡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영업이익률도 전반기에 비해 좋아졌습니다.  OEM 7% 수준에서 10%로 브랜드 6% 수준에서 10%로~.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나름의 자구책'으로 잘 방어했다고 볼 수 있을것 같아요. 가령 원자재를 로컬에서 구매하는 비용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부문이나 뒤쪽에서 한 번 더 언급할 '태양광' 사용 같은 고정비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나가고 있는 것 같아요.

다트 발췌 

두 번째는 재무상태표에서 좀 봐야 할 게 있는 것 같아요. 매출채권과 재고자산인데요.  상반기에 둘 다 많이 늘어났어요. 원래는 1자리 숫자에서 증감이 있었는데 이번 연도에는 두 자리 숫자 증감이 보였어요. 제가 해석하는 것은 이렇습니다. 

매출채권이 크게 증가한 요인은 완제품 선적의 지체 부분이 클 것으로 보여요. 선적이 돼야 60일 혹은 30일 안에 매출채권이 회수가 되는데 아직도 선박 수급이 원할하지 않다는 게 수치로 나타난 거죠. 선적이 제때에 안되니 완제품도 쌓이고 있겠죠. 세부적으로 보면 완제품/원재료가 둘 다 많네요. 그 둘 중에서도 원재료가 많다는 것은 2가지를 추론하게 해 주는 것 같아요. '1) 코로나 델타 변이의 영향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주를 많이 받아서 원재료를 많이 샀다'

 

다트 발췌 

코로나 델타 변이로 인해 8월 초부터 현재까지 확진자 수가 한국을 비롯해 동남아시아 국가들도 크게 늘어났죠. ㅜ.ㅜ 이는 분명 생산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상합니다. 사업보고서 상에서도 언급이 되어있는 내용이고요. 

다트 발췌 

그래서 생산차질이 3분기에는 '제한적'으로 있을 거라고 추측합니다. 영원무역에서 3분기에 선적을 이빠이로 해야 바이어들도 내년에 팔 물건들을 쟁여 놓고 안심하고 새해를 맞을 수 있는데...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죠. IR 담당자 전화 콜! 필요합니다. 반면, 원자재 구입이 많았다는 것은 그만큼 수주를 많이 받았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기도 하기 때문에 공장을 풀로 돌려야 하는 상황이라는 긍정적 신호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영원무역이 OEM의 1등 기업으로서 탄소 절감 정책으로 태양광을 지붕에 올리고 있다는 소식으로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제가 이 쪽 분야에서 일을 하면서 그리고 자재 계발을 해보면서 친환경적인 측면에 대한 중요성을 잘 알고 있고 이제는 그게 단순 마케팅이 아니라 '돈'되는 영역에 들어섰고  또한, OEM업계에서는 생존을 위한 필수적 요소이기 때문이죠.  

 

다트 발췌

단순히 지구 살리기 위해 하는 게 아니라 동남아시아는 전기가 불안정 + 비싸요. 대한민국처럼 KW당 110원 하는 전기 쓰는 나라가 없어요. 그래서 꿩(친환경)도 먹고 알(고정비 절감)도먹는거죠. 플러스, 파타고니아 같은 친환경 기술의 정점에 있는 바이어들은 제품에서 탄소가 얼마나 쓰였는지를 이미 확인하고 있고 OEM 업체들에게 탄소저감 생산 시스템을 강요(?) 또는 제안을 하고 있죠. LCA(life circle assesment)가 자동차만 한정이 아닌거죠. 이런 기업환경 속에서 영원무역은 차근차근 타당성 검토를 하고 인제는 실행 단계에 왔네요. 이런 장기적으로 좋은 신호와 단기적인 매출의 향상을 본다면 하반기의 주가가 어떻게 전개가 될지 궁금합니다. 지켜보시죠~ㅎㅎ

 

감사합니다.

꾸벅 

 


투자는 본인의 몫, 제 글은 참조만요ㅎㅎ. 

 

반응형